UN  인증 스위스호텔학교

불어 ׀ 독어 문화권 캠퍼스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부브렛 캠퍼스

호텔.관광 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브릭 캠퍼스

호텔경영.비즈니스 석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루체른 캠퍼스

호텔경영 & 요리예술/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루체른 캠퍼스

호텔경영 & 요리예술/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UN  인증 스위스호텔학교

불어 ׀ 독어 문화권 캠퍼스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부브렛 캠퍼스

호텔.관광 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브릭 캠퍼스

호텔경영.비즈니스 석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루체른 캠퍼스

호텔경영 & 요리예술/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루체른 캠퍼스

호텔경영 & 요리예술/경영 학사

더보기
CÉSAR RITZ COLLEGES, SWITZERLAND

Home > 새소식과 일정 > 올 스토리 & 이벤트

올 스토리 & 이벤트  All Stories & Events

제목
스위스호텔학교 세자르리츠,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
작성자
admin
작성일자
2020-07-08 17:31:57
조회수
2,454
첨부파일
첨부파일 progress-campus.jpg (173.5 KB)
 
 
스위스 최초 영어로 가르치는 호텔 학교
국내 대기업, 다국적 호텔 체인에 졸업생 광범위하게 포진
국내외 4년제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에 특별한 비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성을 위주로 변화하는 사회 경제상에 맞추어 대학 교육도 변모를 하고 있다. 스위스호텔학교는 30년 전 부터 글로벌 시장 관문으로 유학을 계획 중인 학부모들로 부터 인기를 가져 왔다.
스위스의 대표적인 호텔학교인 세자르리츠 대학을 통해, 스위스 호텔학교란 어떤 곳인지 또 어떻게 준비하는게 좋은지 알아 보자.
★ 세자르리츠 대학
위키토피아에 따르면 세자르리츠 대학은 1982년에 호스피텔리티의 거장 세자르리츠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당시 스위스에는 최초의 호텔학교라 불리우는 로잔스쿨이 직업학교로서 불어로 수업이 되고 있었다. 이후, 영어로 수업되는 직업과정인 글리옹 대학이 생겨난다. 이러한 정황 속에서 세자르리츠 대학은 영어로 수업이 되는 대학 과정으로 처음부터 설립이 되어 스위스 임에도 영어력 향상을 희망하는 젊은이들이 입학
을 하게 되었다.

부브헤.jpg
 
세자르리츠 대학이 처음 설립이 되었을 때는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University of Massachusetts)과 연계가 되어 있었습니다. UMass대학의 암허스트 본교는인문학과 경영학이 잘 발달되어 있는 대학으로, 호텔 경영학과의 경우, 메리어트 그룹에서 직영하는 호텔이 있어 학생들이 교내에서 직접 실습을 할 수 당시, 미국에서는 혁신적 호스피텔리티로 주목 받는 대학이었다.
요즘은 세자르리츠 대학을 졸업하면 워싱턴 주립대학의 복수 학위가 나온다. 매년 워싱턴 주립대 학생들이 스위스에 와서 정통 호스피텔리티와 스위스 어프렌티스쉽을 경험하고 있으며, 세자르리츠 대학생들은 워싱턴 주립대학으로 편입 혹은 석사 과정 입학이 자유롭다.
이후, 세자르리츠 대학은 요리 과정을 분과하여 요리예술원 CAA을 설립하게 된다. CAA의 경우, 요즘은 영국 왕실의 수석 셰프인 안톤모지만이 세자르리츠 대학에 와서 직접 수업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왕들의 호텔리어로, 파리 리츠 호텔을 비롯하여 서울에도 있었던 리츠칼튼 호텔 등 전세계에 리츠 계열 호텔을 설립했던 세자르리츠 가문이 설립한 세자르리츠 대학은 UN이 호텔 대학 중 유일하게 교육수준을 인정해 준 대학이기도 하고, 세계 대학생 평가 최우수 호스피텔리티 대학으로 선정
되기도 했다.

maxresdefault.jpg
 
현재 재학 중인 한국인 학생의 80% 이상이 4개 국어 이상을 구사하는 등, 국제학교 출신 학생들의 진학이 높은 편이다. 매년 7월 학기에 입학할 경우 시즈널 장학금이라고 해서, 30% 정도의 학비 감면을 받을 수 있어, 3년이라고 하는 학사 시간과 유학 비용의 적합성을 인정받아 호텔학교 중 최고의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중이다.
대학 동문 들 중에 유럽 쪽에서 자리 잡은 호텔 경영인들이 많고, 졸업생들이 SK, 현대 등 국내 대기업에도 광범위하게 포진되어 있고, 대한항공의 직원들도 회사 지원 해외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라, 세자르리츠 대학에 대한 유학생들의 러브콜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세자르리츠 대학의 학생들은 3년의 학사 기간 중에, 2년은 이론 기간으로, 1년은 스위스 내 어프렌티스쉽이라고 하는 유급 실습을 하게 된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최소 280만원 이상의 급여를 받으면서 실제 고객 대응과 기초 행정 등을 공부하게 된다.
아무래도 스위스가 불어, 독일어, 이태리어, 로망쉬어 등 다국어 사용권인 만큼 영어외에 가능한 제 2 외국어가 한개라도 있는 것이 유리하며, 인턴기간 학생들은 학교 기숙사를 떠나 인턴십이 진행되는 호텔 인근에서 소위 자취를 해야 해서 독립성 또한 요구된다.

그렇다면, 세자르리츠 대학 입학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세자르리츠.jpg


스위스 호텔학교에서 입학시, 해외 학생들을 위해서는 사실상 어학능력에 대한 평가 밖에 없다. 그래서 토플, 아이엘츠 등 공인 외국어 성적을 기본적으로 요구한다. 일부의 학교들은 높은 수준의 인터뷰를 요구하기도 한다. 제 2 외국어 실력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스위스에서 공부하려면 최소 제 2 외국어를 기본 이상으로 올리겠다는 열정이 있는 것이 좋다
.



준비사항.jpg
 
그리고 사실 많은 학교들이 입학 전에 F&B 경험을 갖추고 오기를 원한다. 쉽게 스시레스토랑이나 편의점 등 다 가능한데,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호스피텔리티 서비스의 개념과 적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 사실 중요하고, 어린 시절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 학문의 방향을 구체화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이 된다면 파트타임을 경험하는 것이 좋다. 꼭 호텔이나 빅사이즈 레스토랑이 아니어도 가능.
세자르리츠 대학은 불어권, 독일어권 모두에 캠퍼스를 두고 있지만, 루체른 (독일어권) 캠퍼스가 유럽 학생들도 많고 시내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인턴 면접 가기도 편리한 편이다. 개인적 취향이 아니라면 루체른 캠퍼스를 먼저 경험하기를 바라고, 1학년 마치고 다시 캠퍼스를 선택해서 부브헤 쪽으로 넘어갈 수 도 있다. 말하자면, 1학년 루체른, 2학년 부브헤, 3학년 브릭 이런 식의 캠퍼스 회전 수업이 가능하다.
대학 지원은 언제쯤 하는 것이 좋을까?
입학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은 본인이 희망하는 개강일 최소 6개월 전에는 지원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장학생 선정 및 항공권 지원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챙기기 위해서는 1년 정도 기간을 두고 지원을 하는 것이 훨씬 유리
하다. 장학금 학기가 정해져 있긴 해도, 내부적으로 보면, 학교 측에서는 장학생의 수를 대략 정해 놓고 선발하기 때문이다. 해외 대학 지원시에는 Early Bird가 무조건 유리함을 잊지 말자.

준비사항2.jpg
 
그리고 스위스 환율이 변동성이 큰 만큼 미리 학비에 대한 계획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래는 스위스 프랑의 3년 차트이다. 최저일 때 1063프랑, 최고 상황일 때 1,335프랑이니 272프랑이나 차이가 난다. 3학년 학비를 기준으로 환율의 차이에 의한 유학 비용 차이는 아래와 같다.
81,301,500 (환율 1,335인 경우)
64,736,700 (환율 1,063인 경우)
----------------------------------------
16,564,800원
(※ 1600만원 이상 차이발생)

20200708_150448.png
 
특히, 7월 학기의 경우 30%에 육박하는 학비 차이가 있으니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계획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유학 비용 차이는 사실상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잘 모르는 경우라면, 전문가에게 수속을 맡기는 것이 좋다. 세자르리츠 대학의 경우 현재 재학생 99%가 등록되어 있는 리츠코리아 ㅣ 호스타 에서 모든 입학과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이용하도록 하자. 무엇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플랜인 유학 수속에 실수가 없도록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학비.jpg
 
모든 것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같은 길을 걷는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더 많은 정보와 비전을 가지는 것이 좋다. 호스타 유학 동기 모임 등 각종 네이버 카페를 통하면 어렵지 않게 같은 학교에 가는 친구를 찾을 수 있다.
특히, 해외에 있는 경우라면 이러한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연대감을 나누는 것이 좋다. 가서 친하며 돼지뭐 하는 생각은 금물, 미리 한국인 끼리 교류하고, 유학가서는 최대한 외국 학생들과 교류의 폭을 넓히는 것이 좋다. 다만, 미리 사귄 한국인 친구와의 연대감은 졸업 후 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강추한다.
세상에 호텔학교는 많지만, 세자르리츠 대학은 도제식 수업과 UN의 교과 인증, 워싱턴주립대 복수 학위 등, 스위스어프렌티스쉽, 요리예술원 학생들과의 콜라보, 7월 시즈널 장학금 등 다양한 잇점을 가진 학교이다. 내년도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꼭 지원리스트 대학에 넣고, 입학 전형 등을 팔로우업하기를 바란다.
★ 네이버 대표 호스타 공식 카페 ★

상담문의 T. 1566 - 9626
[개인상담] 서울 T. 02) 537-7871 부산 T. 051-463-7871
세상의 모든 호텔학교,
지금 바로 카톡상담, 클릭~!
[스위스호텔학교 세자르리츠 내부, 진심최고]

Untitled-111.jpg
 





캠퍼스라이프

•루체른, 브릭, 부브렛 스위스 주요 도시
•3개의 캠퍼스/2개 언어권
•교내 파티, 이벤트, 스키, 하이킹, 유럽여행 등의 주말 엑티비티

More

교내 취업박람회 IRF

•SEG 스위스교육그룹 4개 호텔대학 및
•1개의 요리대학 재학생 참가
•스위스 및 글로벌 인턴/취업 박람회
•연 2회 개최 (3월/10월)
•전세계 60여 개국 특급 호텔 참가

More

성공스토리

•전세계 호스피탤리티 분야에서 활약
•SEG 동문 5만여명 포진
•특급호텔 체인, 럭셔리/부띠끄호텔, 리조트/스파, 항공사, 엔터테인먼트, 금융, 의료, 국제기구, 컨설팅

More

비디오 갤러리

•세자르 리츠 대학 3개 캠퍼스
•세자르 리츠의 오늘과 내일, 다큐멘터리
•IRF 국제취업박람회
•International Sports Day

More

SEGKOREA 호스타 오피스  '인스타그램'

Top